본문 바로가기
THINK

트렌드코리아 2021 - COWBOYHERO. 자본주의 키즈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by a.k.a.ing 2021. 2. 3.
728x90
반응형

자본주의 키즈

자본주의 키즈들은 돈과 소비에 대한 편견이 없는 새로운 소비자들이다.

어릴 때부터 광고 · 시장 · 금융 등 자본주의적 요소에 친숙하고 자본주의 생리를 몸으로 체득한 세대가 소비의 주체로 성장한 것이다. 이 새로운 소비자들을 자본주의 키즈라고 부를 수 있다.

자본주의 키즈가 젊은 세대만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며 기성세대 또한 자본주의적 어법을 제1언어로 구사한다면 자본주의 키즈에 해당된다.

자본주의 키즈들은

1. 광고에 관대한 편이다.

PPL이나 앞광고에는 관대하지만 뒷 광고에는 격렬하게 분노한다. 소비자가 광고를 수용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주체성을 훼손 했기 때문이다.

PPL - Product Placement 방송 프로그램 안에서 상품 · 상표 · 회사 · 서비스의 명칭이나 로고 등을 노출시키는 형태의 광고

검색 기록을 활용한 맞춤형 광고를 숙련된 광고 소비자인 자본주의 키즈는 귀찮은 검색질을 줄여주는 하나의 정보 콘텐츠로 받아들인다.

 

2. 소비를 통해 행복을 구하는데 주저함이 없다.

구매 과정에 많은 공을 들이며 돈을 허투루 쓰지 않는다.

플렉스 flex는 자신의 너략과 능력의 대가에 대한 인정 욕구 표현이다. 자본주의 키즈들은 노골적인 돈부림에 대해 교양이 없다거나 사치로 받아들이지 않고 그럴 자격이 있다고 인정한다.

쉽게 가지지 못하는 것을 손에 넣어 성취감을 느끼고, 남들과는 차별화 된 소비로 자아를 표현하는 것은 자본주의적 본능에 충실한 행복 추구 방식이라 생각한다.

 

3. 투자에 매우 적극적이다.

"돈 밝히면 못쓴다" 라는 말은 옛말이 되었다. 이제는 "돈에 밝지 않으면 정말 '못 쓰게' 된다"가 자본주의 키즈들의 생활신조가 되었다.

풍요롭게 자란 세대답게 돈이 없는 불행한 미래를 방지하기 위한 돈걱정은 자본주의 키즈의 필수 덕목이다 

단순히 유행에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재테크에 접근한다.

취직과 동시에 은퇴설계를 한다. 가능한 빠른 은퇴를 꿈꾸는 파이어족의 등장이 이를 대변한다.

파이어족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금융의 독립과 조기 은퇴의 약자로 이른 은퇴가 목표인 자들을 지칭한다.

자본주의 키즈들이 나타난 배경

디지털 정보사회가 되면서 소비와 재무에 관한 지식을 접하기 쉬워졌다. 연령에 관계없이 정보에 접근이 자유롭고 그 양과 질도 예전과 달라졌다.

자기 자신을 하나의 자본으로 보는 인적자본의 관점이 대두. 끊임없이 경쟁하여 삶의 다양한 가능성보다는 경제적 가치를 우선적인 삶의 척도로 삼는다.

성장 과정에서 IMF, 미국발 금융위기를 겪었고 현재는 취업난 속에서 불안감을 안고 살아가고 있는 세대이고 돈에 대한 열망이 크다. 이러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본주의 사회의 룰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는 세대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