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K

트렌드코리아 2021 - COWBOYHERO.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YOUR DAILY SPORTY LIFE

by a.k.a.ing 2021. 2. 23.
728x90
반응형

오늘 하루 운동

운동 붐이 일고 있습니다. 운동 열풍은 단지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건강 증진과 면역력 강화에 관심이 커진 결과만은 아닙니다. 자기 관리에 투철한 MZ세대적 특성, 정체의 시대에서 운동으로 성취감을 찾으려는 경향, 관련 기기 및 플랫폼 시장의 성장 등 복합적인 원인이 일으킨 현상입니다.

운동의 일상화는 소비자가 시간을 소비하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예고합니다. 무엇보다 운동이 일상의 영역으로 확장되면서 브랜드는 소비자의 여가를 지원하는 내비게이터이자 라이프 스타일 전반을 설계하는 라이프 액티비티 디자이너로서의 역할을 요구받게 될 것입니다.

운동의 일상화는 한국인의 삶의 기준이 성취와 경쟁에서 즐겁고 건강한 가치를 찾는 일로 이동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운동이 일상이고 일상이 곧 운동인 생활밀착형 운동의 시대의 신인류들은 일상에서 나를 드러내고 건강한 자신을 응원하기 위해 운동을 합니다.

요즘 운동의 첫번째 특징은 다양한 종목을 다양한 방식으로 즐긴다는 것입니다. 이는 두 가지 유형이 존재하는데 여러 종목을 수평적으로 확장하는 유형과 하나의 종목을 수직적으로 변주하는 유형이 있습니다. 수평적 확장은 가른 연령대의 전유물이었거나 대중적이지 않은 운동에 도전하는 것이고 수직적 변주는 늘 하던 운동을 다양한 액티비티와 결합함으로써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특징은 자아의 확장입니다. 운동은 본래 단련을 목적으로 몸과 마음을 움직이는 행위를 가리키지만 요즘 사람들은 운동을 통해 단련 이상의 것을 얻기를 원합니다. 운동의 모든 과정에서 인증, 기록, 성취를 남기고자 하는 것입니다.

요즘 운동에서 패션만큼 중요한 것은 사진이며 기록 인증도 필수입니다.

마지막 특징은 느슨한 관계입니다. 운동을 혼자 하기는 싫지만 깊은 관계는 부담스럽고, 같이 뛰어드는 페이스 메이커는 필요하지만 거리는 유지하고 싶은 '따로 또 같이'가 운동을 즐기는 새로운 방식으로 등장했습니다. 운동을 통해 관계를 확장하면서도 관계 자체에 연연하지 않는 쿨한 사이를 추구합니다. 

기존의 스포츠는 승리의 상징, 극복의 메타포였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스포츠는 일상의 영역으로 확대되면서 이기기 위한 승부라기보다 즐기는 액티비티에 더 가까워졌습니다. 소비자들은 어느 한 스포츠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싶어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양한 운동 및 액티비티를 경험함으로써 인생의 멋진 장면을 모으고 삶의 이야기를 완성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소비자의 여가 라이프를 지원하는 내비게이터이자 라이프액티비티 디자이너로서의 역할을 요구받게 될 것입니다.

운동의 일상화는 성취와 경쟁을 지향하던 한국인의 삶의 기준이 건강하고 즐거운 가치를 찾는 일로 이동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브이노믹스 시대에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의 정의는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해봐야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